간접의문문이란 의문문이 다른 문장의 일부로 들어가서 명사로 쓰이는 것을 말합니다.
간접의문문을 알기 위해서는 직접의문문의 순서를 정확하게 기억하고, 어떻게 의문문을 만들었는지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직접의문문은 의문사 + 동사 + 주어? 의 순서로 쓰였다면 간접의문문은 의문사 + 주어 + 동사의 순서로 사용합니다.
여기서 직접의문문이란 말그대로 직접적으로 묻는 것을 의미하는데 예를 들어 '내 차 어디 있어?', '너 어제 뭐 먹었어?' 등이 있습니다.
간접의문문의 예는 '내 차가 어디 있는지 궁금해.' 혹은 '네가 어제 뭘 먹었는지 알고 싶어' 등이 있습니다. 혹은 ‘네 이름이 뭔지 말해줄 수 있어?’도 간접의문문이 될 수 있습니다. 저 질문의 요지는 이름을 말할 수 있는지 없는지를 묻는 게 아니니까요.
What is your name? 이라는 문장이 간접의문문으로 쓰일 때는
위의 예와 같이 의문문 what + 주어 your name + 동사 is 의 순서로 사용하게 됩니다.
'네 이름이 뭐야?' 라는 의문문이 '나는 네 이름이 뭔지 알고 싶어'라는 간접의문문에 들어가 사용되었습니다.
간접의문문에서는 수일치를 잘 봐야 합니다.
예를 들어 'What does Mr.Han teach?'라는 의문문은, teach라는 일반동사를 가지고 의문문을 만들었기 때문에 조동사 do가 사용되었으며, 이 do는 Mr.Han이 3인칭 단수이기 때문에 does로 바뀌었습니다.
간접의문문을 만들 때에는 의문사, 주어, 동사만 필요하기 때문에 직접의문문을 만들 때 사용했던 조동사 do가 더 이상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럼 'What does Mr.Han teach?' 라는 문장에서 does만 빼면 될까요?
아닙니다, 수일치를 시키기 위해 do를 does로 바꿨었기 때문에 'es'는 다시 가져와서 동사에 붙여야 합니다.
I wonder what Mr.Han teach. (x)
I wonder what Mr.Han teaches. (o)
과거시제의 의문문도 마찬가지입니다.
do라는 조동사에 시제가 옮겨가서 did로 사용되었기 때문에 이를 간접의문문으로 만들 때에는 조동사 do가 떨어져 나가는 대신에 조동사 do에 붙여서 사용했던 시제는 가져와야 합니다.
I want to know where you cry last night. (x)
I want to know where you cried last night. (o)
정말 중요한 것은 간접의문문을 만들 때에는 의문사가 어디까지인지 잘 알고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how tall is he?' 라는 문장에서는 의문부사 how가 tall을 수식해주고 있습니다.
알고 싶은 것은 '얼마나'가 아니라 '얼마나 키가 큰지'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기서의 의문사는 'how'가 아니라 'how tall'이 됩니다.
비슷한 예로 'whose car is this?' 라는 문장도 간접의문문으로 만들면 'Tell me whose car this is.'가 됩니다.
만약 주절에 생각을 나타내는 동사 (think, guess, suppose, believe, imagine 등)이 올 경우에는 간접의문문에 사용되는 의문사가 전체 문장의 맨 앞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Do you think what you are doing. (x)
What do you think you are doing. (o)
노래 가사 중에 'who do you think you are.' 를 자주 들어보셨을지 모르겠는데 이걸 외워두시면 편할 것 같습니다.
그럼 의문사가 아예 없는 문장은 간접의문문을 어떻게 만들까요?
예를 들어 'can you help me?' 이 문장에는 의문사가 없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의문사가 올 자리에 if 나 whether 를 넣어주면 됩니다. '~인지 아닌지'로 해석을 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where or not은 같이 쓰일 수 있지만 if는 그렇지 못하다는 점입니다.
I don't know if or not you can help me. (x)
I don't know if you can help me or not. (o)
I don't know whether or not you can help me. (o)
I don't know where you can help me or not. (o)
'교과서 자료 > 천재교육 이재영 중학교 2학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천재교육 중2 영어 (이재영) 8과 Viva, South America! 영어 단어 Word Search 게임 다운로드 (2) | 2024.11.18 |
---|---|
천재교육 중2 영어 (이재영) 8과 Viva, South America! 영어 단어 빙고 게임 (0) | 2024.11.14 |
천재교육 중2 영어 (이재영) 7과 A Life Full of Fun 문법 - 분사 (0) | 2024.11.08 |
천재교육 중2 영어 (이재영) 6과 Near and Dear 문법 - too + 형용사/부사 + to + 동사원형 (6) | 2024.11.05 |
천재교육 중2 영어 (이재영) 6과 Near and Dear 문법 - 사역동사 (0) | 2024.11.05 |